공고/공모
- 2024 대구예술인지원센터 ‘문화예술 비즈니스 교육프로그램 [창창스쿨]’ 참여자 모집공고
- 2024-04-11 예술인지원팀
[대구문화예술진흥원 공고 제2024-93호]
2024 대구예술인지원센터 ‘문화예술 비즈니스 교육프로그램 [창창스쿨]’ 참여자 모집공고 |
(재)대구문화예술진흥원은 문화예술 분야 기반의 비즈니스적 접근과 사업진출을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 <창창스쿨> 의 참여자를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. 창작활동을 넘어 비즈니스적 접근을 통해 예술 기반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보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.
2024년 4월 11일
대구문화예술진흥원장
1. 사업 개요
○ 운영목적
- 비즈니스 역량 강화 교육 지원을 통한 문화예술 분야의 비즈니스적 접근과 더불어 경쟁력 및 자생력 강화를 통해 안정적인 문화산업 활동 및 진출 유도
- 수익성 예술 콘텐츠 개발, 창작작품의 수익화 등 비즈니스적 접목을 통해 활동 범위를 넓히고자 하는 예술인 발굴 및 육성
- 문화예술 분야의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있거나 사업을 구상 중인 기획자 및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실행 가능한 방법론적 접근을 지원함으로서 다양한 사업 시도 기회 제공
2. 모집 개요
○ 공 고 명 : 2024 대구예술인지원센터 ‘문화예술 비즈니스 교육프로그램 <창창스쿨>’
○ 모집인원 : 총 30명(선착순 모집)
○ 참여대상
- 문화예술 기반의 비즈니스 영역에 관심이 있거나 사업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대구 지역 활동 예술인(예술인활동증명 완료자 또는 예술 분야 전공자 등)
- 문화예술 분야를 넘나들며 활동 중인 기획자
- 시각예술, 공예, 교육, 콘텐츠 등 문화예술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 중인 문화예술단체 및 기업 재직자로 조직 내 새로운 비즈니스를 모색하고 있는 자
- 기타 문화예술 분야 산업에서의 비즈니스 영역 진출에 관심 있는 자
○ 교 육 비 : 전액 무료
3. 신청 안내
○ 접수기간 : 2024. 4. 15.(월) ~ 5. 3.(금) 17:00 ※ 정원 충족 시 조기마감 될 수 있습니다.
○ 접수방법 : 구글 폼 작성 및 제출(https://forms.gle/sxHMv3duwMvttHY66)
○ 문 의 처 : 창창스쿨 운영사무국 (☎ 053-621-0215), 운영시간 10:00 ~ 17:00
4. 교육과정
○ 교육일정 : 2024. 5. 9.(목) ~ 6. 27.(목), 매주 목요일 19:00~22:00
○ 교육시수 : 총 7차시 19시간(오프라인 강의 기준 1회 3시간 정도)
○ 교육장소 : 대구지역 내 교육 공간(선정자 대상 추후 공지)
○ 모집인원 : 총 30명
○ 교육형태 : 오프라인 형태의 강의 및 워크숍(일부 온라인 컨설팅 병행)
○ 프로그램(안)
차시 |
교육일정 |
과 정 |
프로그램(안) |
비 고 |
1 |
5. 9.(목) 19:00~22:00 |
기본과정 (교육) |
문화예술 창업의 이해 및 창업의 비전과 방향 설정 |
오프라인 강의/네트워킹 |
2 |
5. 16.(목) 19:00~22:00 |
기본과정 (교육) |
디자인씽킹을 통한 로컬기반 예술창업 아이템 발굴 |
오프라인 강의/실습 |
3 |
5. 23.(목) 19:00~22:00 |
기본과정 (교육) |
나만의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와 아이템 구체화 |
오프라인 강의/실습 |
4 |
5. 30.(목) 19:00~22:00 |
심화과정 (교육) |
기업의 BM모델 설정하고 시장진입 모형 만들기 |
오프라인 강의/실습 |
5 |
6. 3.(월) ~ 12.(수) 온라인 2시간 |
심화과정 (교육) |
창업 컨설턴트들과 함께하는 팀별 1:1 컨설팅 |
온라인 컨설팅 |
6 |
6. 13.(목) 19:00~22:00 |
심화과정 (교육) |
사업 아이템 발표를 위한 PPT 제작 및 실습 |
오프라인 개별 발표 및 시상 |
7 |
6. 20.(목) 온라인 2시간 |
특화과정 (교육) |
선배창업가와의 만남 ‘지역에서 예술창업으로 살아남기’ |
온라인 강의/질의응답 |
8 |
6. 27.(목) 19:00~22:00 |
특화과정 (결과공유) |
사업 아이디어 발표 평가 및 수상자 선발 |
오프라인 대회진행 |
※ 교육형태 및 세부 진행사항은 운영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○ 참여특전
- 문화예술 분야의 비즈니스 영역 확대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 교육 및 코칭 지원
- 우수 참여 및 성과발표자 대상 발표평가를 통한 시상
- 전 교육과정(7차시 19시간) 중 70%인 5차시 14시간 이상 이수 시 수료증 발급
○ 시상계획 : 총 7명(또는 팀) 800만원 규모 예정, 수상자 상장 및 시상금 수여
구 분 |
시상규모 |
시상금 |
총 상금 |
대상 |
1명(또는 팀) |
300만원 |
300만원 |
최우수상 |
1명(또는 팀) |
150만원 |
150만원 |
우수상 |
2명(또는 팀) |
100만원 |
200만원 |
장려상 |
3명(또는 팀) |
50만원 |
150만원 |
합계 |
7명(또는 팀) |
- |
800만원 |
※ 상기 시상 규모 등은 평가 결과 등에 따라 일부 변경되거나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
5. 진행일정
일 정 |
내 용 |
비 고 |
4. 15.(월) ~ 5. 3.(금) |
지원서 접수 |
|
5. 7.(화) 예정 |
선정자 발표 |
선정자 개별공지 |
5. 9.(목) ~ 6. 20.(목) |
프로그램 진행 |
매주 목요일 |
6. 27.(목) |
아이디어 발표대회 ‘창창챌린지’ 및 수료식 |
상장 및 상금 추후 지급 |
※ 상기 일정은 프로그램 운영상황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6. 기타 유의사항
○ 선정 결과는 선정자에 한해 참여 안내와 함께 개별 공지합니다.
○ 제출서류에 자격요건 및 활동 사실에 대해 허위 사실을 기재한 경우 사후에라도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.
○ 전체 교육 중 70% 이상 교육 이수가 불가할 경우,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.
○ 2차시 수업 전 중도 포기자가 발생하는 경우 차순위 신청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.
○ 선정 후 무단결석 및 취소 시 추후 진행되는 프로그램 신청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.
○ 기타 문의 사항은 창창스쿨 운영사무국(☎053-621-0215)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