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보도자료

  • 대구예술인지원센터, 한국저작권위원회와 저작권 토크콘서트 <대화(對話):공연예술에서의 공동작업과 저작권> 개최
  • 2024-10-17 예술인지원팀

 

제공일자

 

2024. 10. 17.(목)

팀    장

 

예술인지원팀 이주현

담 당 자

 

예술인지원팀 오지현

보도자료

문    의

 

053-430-5651

 

대구예술인지원센터, 한국저작권위원회와 저작권 토크콘서트

<대화(對話):공연예술에서의 공동작업과 저작권> 개최

▸ 10. 24.(목) 14시 대구오페라하우스 별관 카메라타홀

 대구문화예술진흥원(원장 박순태, 이하 ‘문예진흥원’) 대구예술인지원센터(이하 ‘센터’)는 한국저작권위원회(위원장 강석원, 이하 ‘위원회’)와 함께 대구지역 예술인 및 공연예술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저작권 토크콘서트 <대화(對話):공연예술에서의 공동작업과 저작권>을 오는 10월 24일(목) 14시, 대구오페라하우스 별관 카메라타홀에서 개최한다.

 

□ 센터는 지난해 위원회와 협약을 맺고 센터 내 ‘대구예술인저작권상담센터’를 개소해 지역 문화예술 현장의 불공정계약 체결 예방과 피해 구제방법을 알리고 ‘제2의 검정고무신 사태를 방지’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.

 

□ 올해는 특히 위원회의 ‘찾아가는 저작권 교육’과 연계해 릴레이 특강을 추진해 왔다. 지난 4월 진흥원 직원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분야 저작권 공통사항 강의를 시작으로 총 7회의 강의(공통 3회, NFT 등 기술융합 1회, 사진&영상 1회, 시각예술 1회, 문학 1회)를 개최했다. 또, 위원회의 저작권 상담팀과 협력해 강의 장소와 지역 문화예술지원사업 현장에서 ‘찾아가는 저작권 상담’ 부스를 운영, 저작권 상담사가 참여자에게 1:1 상담을 제공하기도 했다.

 

□ 10월 24일 화요일 14시, 대구오페라하우스 별관 2층 카메라타홀에서 개최하는 이번 토크콘서트에서는 ‘문화예술분야 저작권 실무특강’ 의 마지막 순서로, 다양한 예술분야 창작자들이 함께 작업함으로써 각각의 지식재산권이 유기적으로 얽히는 공연예술분야의 공동작업과 관련한 사항들을 짚어보는 시간을 갖는다.

 

□ 진행을 맡은 강연자 법조윤리협의회 홍승기 위원장은 배우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연예술인의 저작권 문제를 고민해 온 저작권법 전문가이다. 또한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극작가 안희철, 작곡가 김동명 등의 패널과 함께 최근의 저작권 분쟁, 그리고 직접적이고 다양한 사례의 분석을 통해 공연예술계의 저작권과 창작자의 권리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.

 

□ 센터 담당자는 “이번 토크콘서트로 우리 지역 예술인들이 ‘공연’이라는 두 글자에서 얽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지식재산권과 관련해 실질적으로 알게 되고, 함께하는 창작활동에서 저작권에 대해 미리 알고 서로 배려하며 작업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”며 참여를 독려했다.

 

□ 참여 신청은 10월 22일(화)까지 온라인 신청서 제출을 통해 가능하며, 자세한 내용은 문예진흥원(https://dgfca.or.kr/article/NOTICE/detail/11517) 및 센터(www.artistcenter.or.kr)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  • 첨부파일 없음
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?